• DONG-A
    Textile Of Life
    It has grown into a national flagship industries, in addition to the textile industry technology innovation and recent US IT, BT, NT and other technologies and convergence is actively underway.
  • 공지사항
  • Home > 고객지원 >공지사항
[이웃사랑]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말은 안 통해도 마음으로 손주 키우는 할머니'
Company :
Date : 20-03-17 14:40     Hit : 1043    
Poster : 관리자 Position : Tel : E-mail : donga@dongatol.com    

"할머니 로봇 날개가 떨어졌잖아." 손자 성진(가명·5)이의 말이 무슨 뜻인지도 모른 채 흐엉(가명·65) 씨는 그저 웃는다. 그는 아이들을 놔두고 연락이 닿지 않는 아들 부부가 사무치게 원망스럽다가도 손주 재롱을 보면 '내가 절망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매일 다짐한다. 베트남 할머니와 한국 손주, 할머니는 비록 언어가 달라도 손주들에게 온 마음을 꺼내 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에게 닥친 생활고는 마음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다. 생계난에 비자 만료까지 겹쳐 흐엉 씨는 하루하루 걱정 속에서 살고 있다. 그는 "아이들이 도대체 무슨 죄가 있어서 이런 꼴을 당해야 하느냐"며 눈시울을 붉혔다.

◆ 자식 두고 잠적한 아들 부부

지난해 11월 베트남에 다녀오겠다고 집을 나선 아들 부부가 영국에 있다니, 흐엉 씨는 아직도 황당하다고 했다. 토끼 같은 애들을 놔두고 가면 어디를 갈까. 며느리 응옥(가명·38) 씨가 베트남에서 '더는 아이들을 키우고 싶지 않다'고 전화했을 때도 잠깐의 투정인 줄로만 알았다. 오랜만에 고향에 가서 바람도 쐬면 한결 나아질 줄 알았다.

그러나 그들은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흐엉 씨는 "지난해 12월 동네 공무원이 출입국사무소에 사건을 알아보더니 '아들 부부가 영국에서 불법체류 중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해줬다"며 "잠적을 감춰버려 결국 실종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흐엉 씨는 지난 2015년 손자 성진이(5)가 태어나고 나서 아들 집에 와서 살림을 도왔다. 용접일을 하는 아들은 항상 돈타령을 했다. 흐엉 씨는 "아들이 '이래서 언제 집을 사느냐'고 입버릇처럼 말했다"며 "항상 근면 성실하고 착한 아이였는데 왜 이렇게 무책임하게 가버렸는지 아직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흐엉 씨의 체류비자는 오는 10월 끝난다. 실종된 아들 부부의 재신청이 없으면 초청비자를 연장할 수 없다. 한국에 계속 체류할 수도, 그렇다고 국적이 다른 손주를 베트남으로 데리고 가는 것도 법은 허락하지 않고 있다. '할머니가 떠나면 손주가 보육원에 입소해야 한다'는 말을 들은 흐엉 씨는 부부의 소식을 미친 듯 수소문하고 있지만 여전히 연락은 닿지 않는다.

◆말 안 통하는 손주들 마음으로 통하려 해도

사실 맏이 희영(가명·10)이는 흐엉 씨의 친손녀는 아니다. 아들 밍(40·가명) 씨가 지난 2015년 결혼할 당시 며느리가 데리고 온 딸이다. 며느리 응옥 씨는 이미 2007년 한국인과 결혼해 남매 2명을 뒀지만 국적을 취득하고서는 곧장 남편과 갈라섰다.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지만 흐엉 씨는 희영이가 가장 아픈 손가락이라고 했다. 친오빠와 아빠가 영문도 모른 채 사라졌고 이제는 엄마마저 떠나버렸다. 열살 아이가 감당하기는 너무 큰 아픔이었을까. 현재 손녀는 지적 장애와 정서불안 증세를 보이고 있다. 그래도 담임선생님은 "희영이가 할머니와 같이 살게 되면서부터는 전과 달리 깨끗해지고 학교에도 빠지지 않고 나왔다"고 말했다.

부닥친 생활고는 손녀 건강을 걱정할 여유도 없게 한다. 말도 안 통하는 낯선 땅에서 혼자 아이 둘을 돌보려니 그저 눈앞이 깜깜하기만 한 탓이다. 흐엉 씨는 아들 부부의 반지하 방에서 손주들과 라면으로 2개월을 버텼다. 그나마 얼마 전 집 근처 행정복지센터와 연이 닿아 긴급 생계비 지원과 쌀 등 생필품을 지원받고 있어 가까스로 한 숨 돌릴 수 있었다.

흐엉 씨는 "손주가 갑자기 아프기라도 하면 병원에 데리고 가야 하는데 유치원 비용마저 감당하지 못할 정도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 혼자서 한국인 손주 돌보는 베트남 할머니 흐엉 씨에 1,389만원 성금

혼자서 한국인 손주를 돌보는 베트남 할머니 흐엉 (매일신문 10일 자10면) 씨 사연에 40개 단체 79명의 독자가 성금 1천389만3천380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평화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정수철) 40만원 ▷㈜서원푸드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정진호) 20만원 ▷㈜동아티오엘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무한기술(윤종천)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유일철강㈜(박배일) 20만원 ▷한영아동병원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삼이시스템 10만원 ▷아이에스중공업(채일수)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매일신문탑리더스 총동창회 10만원 ▷세원환경㈜(조현일) 10만원 ▷느티나무한약국 5만원 ▷대구사랑대리운전 5만원 ▷㈜명EFC(권기섭)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 5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5만원 ▷영빈토건(양기석) 5만원▷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중앙안과의원(김일경) 5만원 ▷참한우소갈비집(신동애)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홍동대치과의원 5만원 ▷동신통신㈜(김기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 3만원 ▷곽정일본어학원 2만원 ▷하나회 1만원

▷김상태 100만원 ▷김준우 이신덕 각 30만원 ▷김진숙 신금자 임길포 각 20만원 ▷박용환 유홍주 이정규 최영조 최창규 각 10만원 ▷곽용 7만원 ▷강봉열 김경숙 박원경 배민정 서준교 안현숙 이경자 임채숙 전재복 정연희 정원수 조득환 각 5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권규돈 김태욱 김홍일 박승호 박임상 손진호 신광련 이동룡 이서연 이소석 이종완 최범영 각 3만원 ▷김상일 김세환 류휘열 서숙영 안현준 유정자 윤덕준 이재환 이해수 홍준표 각 2만원 ▷강진희 권보형 권재현 김삼수 김성옥 김종앙 김태천 박경아 박애선 박진구 박홍선 서제원 이서현 이운대 이원형 지호열 최경철 허현정 각 1만원 ▷문민성 9380원 ▷김상근 이진기 각 5천원 ▷이장윤 2천원

▷'무기명' '사랑나눔 624' '주님사랑' 각 10만원 ▷'매주 5만원' 5만원 ▷'이주형 기자' '좋은인연' '지현이동환이' 각 1만원 ▷'애독자' 5천원 ▷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