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ONG-A
    Textile Of Life
    It has grown into a national flagship industries, in addition to the textile industry technology innovation and recent US IT, BT, NT and other technologies and convergence is actively underway.
  • 공지사항
  • Home > 고객지원 >공지사항
[이웃사랑]초록우산 어린이재단 ' 거대 권력과의 싸움에 무너진 삶…홀로 네 남매 양육, 아픈 아들까지 '
Company :
Date : 21-02-09 15:38     Hit : 737    
Poster : 관리자 Position : Tel : E-mail : donga@dongatol.com    

한예찬(가명·20) 씨와 그의 아버지 한승희(54) 씨가 사는 경북 경주의 한 외딴집. 부자의 하루는 세탁기 소리와 함께 시작한다. 발달 장애인인 예찬 씨가 제일 좋아하는 게 세탁기 소리이기 때문이다. 이날도 어김없이 세탁기 소리가 집 안을 가득 채웠다.

외딴집의 20분 거리에는 예찬 씨의 형 예준(가명·24) 씨가 원룸에, 여동생 예진(가명·19)·예영(가명·18) 양이 임대아파트에 각각 따로 사는 중이다. 3년 전 승희 씨의 사업 실패로 가족들은 임대 아파트로 거주지를 옮기게 됐지만 걷는 게 불편해 매번 쿵쾅거리는 예찬 씨의 발걸음 소리로 이웃들의 눈총은 따가웠다. 결국 승희 씨는 지난해 집안 문중의 도움으로 예찬 씨와 작은 시골 마을 집으로 이사 왔다. 아빠는 홀로 자녀들을 키우고 있다.

◆염색체 희귀 질환 둘째 아들, 모조리 망가진 몸

예찬 씨는 염색체 희귀 질환으로 장애를 갖게 됐다. 7번 염색체가 중복되는 병으로 당시 전 세계에서 2명만이 앓고 있는 드문 질환이었다. 의사는 아이가 1년밖에 못 산다고 했지만 예찬 씨는 기적같이 20년 가까이 생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몸은 갈수록 망가졌다. 예찬 씨의 척추는 휘어져 등은 굽을 대로 굽어버렸다. 골반마저 없어 입혀놓은 바지는 5분도 안 돼 줄줄 내려온다. 휜 척추는 폐를 눌러 숨 쉬는 것조차 힘들다. 그래서 예찬 씨는 20m도 걷지 못한다. 의사는 몇 차례의 수술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마취마저 예찬 씨에겐 위험한 탓에 손 쓸 방도가 아예 없다.

임대아파트에 사는 두 딸은 철이 일찍 들어 생활을 척척 해내지만 아빠는 그동안 못 해준 게 많아 미안하기만 하다. 챙겨주고 싶은 게 많지만 돈은 좀처럼 수중에 잡히지 않는다. 충치를 오래 방치해 모조리 썩어버린 두 딸의 치아 상태를 보고 있자니 아빠의 마음은 타들어 간다.

◆거대 권력과 외로운 싸움… 아내는 집 나가

승희 씨 삶은 참 기구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 논란을 빚었던 '다스'의 하도급 업체 직원이었던 승희 씨는 지난 2018년 대중 앞에 섰다. 2014년 "공장을 차려 다스가 납품하는 부품을 제조해라"는 다스 측의 지시에 '창윤산업'을 차렸지만 "1년도 안 돼 다스에 공장을 강제로 빼앗겼다"는 내용을 폭로하기 위해서다.

수많은 언론의 도와주겠다는 제안에 숱한 인터뷰를 했지만 승희 씨에게 돌아온 건 빚이 된 40억원의 투자금과 내부 고발에 대한 협박뿐이었다. 그렇게 승희 씨는 소송을 제대로 진행하지 못한 채 세간의 관심에서 멀어져갔다.

빚이 늘고 큰 사건에 휘말리자 아내는 어느 새벽녘 짐을 싸서 떠났다. 일은 자꾸만 꼬였다. 승희 씨는 회사 직원들의 월급이라도 주고자 빌린 기계를 팔았다. 하지만 대여 업체에 횡령죄로 고소당해 결국 교도소에서 1년 2개월 수감생활까지 하게 됐다.

엄마, 아빠가 다 떠나고 빼앗겨버린 집. 네 남매에겐 '국민 거지'라는 친구들의 비아냥거림과 놀림이 따라왔다. 첫째 아들 예준 씨는 본인의 원룸에서 동생들과 살기 위해 필사적으로 발버둥 쳤다. 여동생들이 학교 간 낮에는 본인이 예찬 씨를 돌보다 여동생들이 돌아오면 야간 아르바이트에 나섰다.

교도소에 나온 승희 씨가 처음 마주한 장면은 원룸에서 1년을 버텨 온 아이들이었다. 그때부터 승희 씨는 마음을 새롭게 먹었다. 억울함을 풀기보다 자녀를 위해 살겠다 다짐했다.

승희 씨는 일용직을 전전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코로나19 탓인지 호출을 알리는 인력사무소의 전화는 잠잠하기만 하다. 첫째 역시 아르바이트를 하며 돈을 벌고 있지만 갚아야 할 돈만 수십억 원에 이르는 데다 아이들 치료비 마련도 좀처럼 쉽지 않다. 예찬 씨의 장애 수당 180만원으로 다섯 식구가 간간이 버티고 있다.

자녀들이 희망이자 삶의 목표라는 승희 씨. 이 모든 날을 회상하던 그에게는 '다시 일어서겠다'라는 강한 의지가 느껴졌다. 옆에 가만히 앉아있던 예찬 씨는 그런 아빠의 목을 감싸며 까르르 웃음을 지어 보였다.



◆거대권력 횡포로 빚더미에 앉게 된 후 홀로 네 자녀 키우는 한승희 씨에게 1,718만원 성금

거대권력에 맞서 싸우다 빚더미에 앉게 됐고 아내마저 집 나가 홀로 네 남매 키우는 한승희(매일신문 1월 26일 자 10면) 씨 사연에 40개 단체 150명의 독자가 1천718만5천원을 보내주셨습니다. 성금을 보내 주신 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화문화장학재단 200만원 ▷DGB대구은행 100만원 ▷평화큰나무복지재단 100만원 ▷㈜태원전기 50만원 ▷세무법인송정 50만원 ▷신라공업 50만원 ▷㈜태린(박기태) 40만원 ▷㈜서원푸드 30만원 ▷㈜신행건설(정영화) 30만원 ▷한라하우젠트 30만원 ▷한미병원(신홍관) 30만원 ▷㈜동아티오엘 25만원 ▷(재)대백선교문화재단 20만원 ▷금강엘이디제작소(신철범) 20만원 ▷대창공업사 20만원 ▷유일철강㈜(박배일) 20만원 ▷㈜구마이엔씨(임창길) 10만원 ▷㈜우주배관종합상사(김태룡) 10만원 ▷㈜태광아이엔씨(박태진) 10만원 ▷세움종합건설(조득환) 10만원 ▷세원환경㈜(조현일) 10만원 ▷원일산업 10만원 ▷제일키네마섬유 10만원 ▷태왕(김수경) 10만원 ▷혜성한의원(이귀생) 10만원 ▷건천제일약국 5만원 ▷명EFC(권기섭) 5만원 ▷법무사황갑용(황갑용) 5만원 ▷베드로안경원 5만원 ▷선진건설㈜(류시장) 5만원 ▷세무사박장덕사무소(박장덕) 5만원 ▷김영준치과 5만원 ▷이전호세무사 5만원 ▷전피부과의원(전의식) 5만원 ▷제이에스테크(김혜숙) 5만원 ▷중앙안과의원(김일경) 5만원 ▷채성기약국(채성기) 5만원 ▷칠곡한빛치과의원(김형섭) 5만원 ▷국선도평리수련원 3만원 ▷매일신문구미형곡지국(방일철) 3만원

▷김상태 100만원 ▷김진숙 배준범 각 50만원 ▷이신덕 30만원 ▷임길포 20만원 ▷곽용 김문오 김영자 변대석 여병민 윤순영 최영조 최창규 최채령 허정원 홍종배 각 10만원 ▷김성원 김순희 민경률 박재형 박정희 박종천 박태진 배윤근 배호기 백미화 서정오 손승아 양상돈 오문주 우만제 유금숙 유윤옥 이경자 이해진 이해창 임채숙 전재복 전준석 정원수 조득환 최병열 최종호 최한태 황인필 각 5만원 ▷라선희 3만3천원 ▷권규돈 권오영 김경숙 김경출 김은영 류정은 박승호 박임상 반순옥 신광련 우순자 이강준 이서연 이석우 이종완 임성필 장순명 추대봉 하경석 한명환 각 3만원 ▷이병규 2만5천원 ▷곽동희 김미랑 김미화 김영수 김정혜 김태욱 류휘열 서숙영 성영식 손진호 신종욱 안현준 유정자 윤덕준 이서현 이성우 이영아 이운호 이재환 이해수 전윤숙 한지아 황숙희 각 2만원 ▷강진희 곽병하 권보형 권재현 김삼수 김상근 김상일 김은정 김태상 김태천 남명호 문무광 문민성 박건우 박애선 박홍선 서상우 서상혁 서석규 서영의 서제원 손태경 우순화 이명주 이서영 이영수 이운대 이태화 이현민 정혜원 조영식 조윤옥 지호열 최경철 한승희 한정화 각 1만원 ▷유명희 이진기 임재환 각 5천원 ▷이장윤 2천원 ▷김기만 이혜원 각 1천원

▷'성암' 20만원 ▷'사랑나눔624' '주님사랑' 각 10만원 ▷'매주5만원' '봉산교회김명묵' '이웃돕기 한승희' '재원수진' 각 5만원 ▷'동차미' 3만4천원 ▷'김동률김윤아' '무기명' '민정세온' '주님과함께' '지원정원' 각 3만원 ▷'예수사랑' '오성희(네남매양육)' 각 2만원 ▷'HONG' '박종희(한승희씨 가족분들 힘내세요!)' '석희석주' '주님과같이' '지현이동환이' 각 1만원 ▷'지성이' '채영이' 각 2천원